Java

메서드 오버로딩

ryeonng 2024. 4. 23. 16:14

메서드 오버로딩의 개념

메서드 오버로딩(Overloading)은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이다.
이때 메서드의 시그니처(signature), 즉 메서드 이름과 매개변수의 타입, 개수, 순서가 서로 달라야 한다.
메서드 오버로딩을 사용하면 같은 기능을 하는 메서드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통일할 수 있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.

 

package basic.ch16;

/**
 * 메서드 오버로딩이란? 
 *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
 *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. 
 */
public class Calculator {

	
	// 덧셈 메서드 생성 
	public int add(int a, int b) {
		return a + b; 
	}
	
	public double add(double a, double b) {
		return a + b; 
	}
	
	public int add(int a, int b, int c) {
		return a + b + c; 
	}
	
	// 문자열 더하는 기능 
	public String add(String str1, String str2) {
		return str1 + str2;
	}

	
}

 


 

메서드 오버로딩 기법의 활용

 

package starcraft.ver02;

public class Marine {

	private String name;
	private int power;
	private int hp;
	
	public Marine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
		power = 4; 
		hp = 70;
	}
	

	public String getName() {
		return name;
	}

	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
	}

	public int getPower() {
		return power;
	}

	public void setPower(int power) {
		this.power = power;
	}

	public int getHp() {
		return hp;
	}

	public void setHp(int hp) {
		this.hp = hp;
	}

	public void attack(Zergling z) {
		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		z.beAttacked(this.power);
	}

	// 마린이 질럿을 공격 합니다.
	public void attack(Zealot z) {
		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		z.beAttacked(this.power);
	}

	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	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		// 방어적 코드 작성
		if (hp <= 0) {
			System.out.println("[" + this.name + "] 이미 사망하였습니다.");
			hp = 0;
			return;
		}
		hp -= power;
	}

	public void showInfo() {
		System.out.println("==== 상태창 ====");
		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		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		System.out.println("생명력 : " + this.hp);
	}

}

 

package starcraft.ver02;

public class Zealot {

	private String name;
	private int power;
	private int hp;

	public Zealot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
		power = 5;
		hp = 80;
	}

	// getter
	public String getName() {
		return name;
	}

	public int getPower() {
		return power;
	}

	public int getHp() {
		return hp;
	}

	// 질럿이 저글링을 공격합니다.
	public void attack(Zergling z) {
		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		z.beAttacked(this.power);
	}

	// 질럿이 마린을 공격합니다.
	public void attack(Marine m) {
		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m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 );
		m.beAttacked(this.power);
	}
	

	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	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		// 방어적 코드 작성
		if (hp <= 0) {
			System.out.println("[" + this.name + "] 이미 사망하였습니다.");
			hp = 0;
			return;
		}
		hp -= power;
	}
	
	public void showInfo() {
		System.out.println("==== 상태창 ====");
		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		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		System.out.println("생명력 : " + this.hp);
	}

}

 

package starcraft.ver02;

public class Zergling {

	private String name;
	private int power;
	private int hp;
	
	public Zergling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
		power = 3; 
		hp = 50;
	}

	// get, set - 단축키
	public String getName() {
		return name;
	}

	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
	}

	public int getPower() {
		return power;
	}

	public void setPower(int power) {
		this.power = power;
	}

	public int getHp() {
		return hp;
	}

	public void setHp(int hp) {
		this.hp = hp;
	}

	// 저글링이 질럿을 공격 합니다.
	public void attack(Zealot z) {
		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		z.beAttacked(this.power);
	}

	// 저글링이 마린을 공격합니다.
	public void attack(Marine m) {
		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m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		m.beAttacked(this.power);
	}

	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	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		// 방어적 코드 작성
		if (hp <= 0) {
			System.out.println("[" + this.name + "] 이미 사망하였습니다.");
			hp = 0;
			return;
		}
		hp -= power;
	}

	public void showInfo() {
		System.out.println("==== 상태창 ====");
		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		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		System.out.println("생명력 : " + this.hp);
	}

}

 

 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omposition(포함관계)  (0) 2024.04.24
상속(Inheritance)  (2) 2024.04.23
배열의 활용(도서 관리 프로그램)  (0) 2024.04.22
배열  (0) 2024.04.22
static 메소드 (함수)  (1) 2024.04.2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