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터페이스
- 모든 메서드가 추상 메서드로 선언됨 ( public abstract )
- 모든 변수는 상수로 선언됨 ( public static final )
package basic.ch22;
interface Animal {
// 추상 메서드만 선언 가능
// public abstract void eat();
// public abstract void move();
// 축약 가능
void eat();
void move();
}
// implements - 구현하다
class Dog implements Animal {
@Override
public void eat() {
System.out.println("먹이를 먹다");
}
@Override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촐랑촐랑 다닌다");
}
}
class Bird implements Animal {
@Override
public void eat() {
System.out.println("모이를 먹다");
}
@Override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날아 다니다");
}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Animal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Animal animal = new Animal(); 인터페이스는 기본으로 new 할수없다.
Animal dog = new Dog(); // dog 는 animal 로 바라볼수 있다. (다형성적용됨)(업캐스팅된상태)
Animal bird = new Bird();
dog.eat();
dog.move();
bird.eat();
bird.move();
}//
}//
인터페이스의 특징
- 추상 메서드 : 인터페이스는 추상 메서드 (구현부가 없는 메서드) 만을 가질 수 있다. JAVA8 부터는 default 메서드와 static 메서드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.
- 다중 상속 : 클래스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으므로, 다중 상속의 효과를 낼 수 있다.
- 구현 :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는 implements 키워드를 사용한다.
package basic.ch22;
public abstract class HomeAppliances {
int width;
int height;
String color;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ler {
// 모든 변수는 --> public static final
// 모든 메서드 --> 추상 메서드 public abstract
public abstract void turnOn();
void turnOff(); // 축약 가능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interface SoundEffect {
// public abstract void soundOn();
void soundOn();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Refrigerator extends HomeAppliances
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냉장고를 켭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냉장고를 끕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soundOn() {
System.out.println("띠리링");
}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Televsion extends HomeAppliances implements RemoteController {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TV를 켭니다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TV를 끕니다");
}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ToyRobot 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
int width;
int height;
String color;
@Override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장남감 로봇을 켭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장남감 로봇을 끕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soundOn() {
System.out.println("두두둥");
}
}
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를 사용해서 코드 작성해보기
package basic.ch22;
public interface Calc {
public abstract int add(int n1, int n2);
public abstract int substract(int n1, int n2);
public abstract int times(int n1, int n2);
public abstract double divide(int n1, int n2);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abstract class Calculator implements Calc {
// 예상 테스트 값 n1 - 10 , n2 - 0
@Override
public double divide(int n1, int n2) {
if(n1 == 0 || n2 == 0) {
System.out.println("어떤 수를 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");
return 0.0;
}
return n1 / n2;
}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CompleteCalc extends Calculator {
@Override
public int add(int n1, int n2) {
return n1 + n2;
}
@Override
public int substract(int n1, int n2) {
return n1 - n2;
}
@Override
public int times(int n1, int n2) {
return n1 * n2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계산 완료");
}
// 코드 테스트 메인 함수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lc calc = new CompleteCalc(); // 업캐스팅된 상태
System.out.println(calc.add(10, 10));
System.out.println(calc.divide(10, 0)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");
((CompleteCalc)calc).showInfo();
// 반복문, 제어문 활용한다면 instanceof 연산자를 기억하자
if( calc instanceof CompleteCalc ) {
((CompleteCalc) calc).showInfo();
}
}
}
인터페이스에 대한 고찰
인터페이스를 통한 동물 경주 게임 설계 해보기
여기에 거북이, 토끼 클래스가 존재한다.
어느 날 둘이 경주 게임에 참가하자고 합의를 하였다.
단, 참가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이름과 경주 속도를 알려주는 장치를 달아야 한다고 한다.
이 상황을 코드로 작성해보아라.
package basic.ch22;
public interface RaceParticipant {
String getName();
int getSpeed();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Turtle implements RaceParticipant {
private final int speed = 2;
@Override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"깡총깡총거북이";
}
@Override
public int getSpeed() {
return speed;
}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Rabbit implements RaceParticipant {
private final int speed = 10;
@Override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"엉금엉금토끼";
}
@Override
public int getSpeed() {
return speed;
}
}
연극의 로미오라는 역할, 그리고 배우1과 배우2
더블 캐스팅(Double Casting) : 주연 역할을 두 명의 배우가 번갈아 가며 연기하여, 공연의 분담을 분담하거나 다양한 해석을 관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package basic.ch22;
public interface Romeo {
void performAsRomeo();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Actor implements Romeo{
String name;
public Actor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@Override
public void performAsRomeo() {
System.out.println(name + " 가 줄리엣 연극을 합니다");
}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Student implements Romeo {
String name;
public Student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@Override
public void performAsRomeo() {
System.out.println("학교 축제에서 " + name + " 이 연극을 합니다");
}
}
package basic.ch22;
public class Romeo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ctor actor = new Actor("배우1");
actor.performAsRomeo();
Student student = new Student ("학생1");
student.performAsRomeo()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tring, StringBuffer 클래스 (1) | 2024.04.29 |
---|---|
Object 클래스 (0) | 2024.04.29 |
추상 클래스(abstract class) (0) | 2024.04.25 |
다형성(Polymorphism) (1) | 2024.04.25 |
연관, 의존 관계 (0) | 2024.04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