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1:1 양방향 통신

ryeonng 2024. 6. 12. 17:31
서버측 코드 작성
인풋스트림, 아웃풋 스트림 둘 다 필요하다.
package ch03;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erverSocket;
import java.net.Socket;

public class ServerFil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// * 준비물
		// 1. 서버 소켓이 필요
		// 2. 포트 번호가 필요 ( 0 ~ 65535 까지 존재 )
		// 2.1 잘 알려진 포트 번호 : 주로 시스템 레벨 0 ~ 1023 까지 사용
		// 2.2 등록 가능한 포트 번호 : 1024 ~ 49151 까지 등록 가능
		// 2.3 동적 / 사설 포트 번호 : 그 외 임시 사용을 위해 할당된다.

		// 지역 변수
		ServerSocket serverSocket = null;
		Socket socket = null;

		try {

			serverSocket = new ServerSocket(5001);
			System.out.println("서버를 시작 합니다. - 포트 번호 : 5001");

			socket = serverSocket.accept();
			System.out.println(">>> 클라이언트가 연결 하였습니다. <<<");

			// 대상은 소켓이다. (input stream 작업)
			InputStream input = socket.getInputStream();
			BufferedReader 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input));

			// 1. 클라이언트에서 먼저 보낸 데이터를 읽음
			// 실제 데이터를 읽는 행위가 필요.
			String message = reader.readLine();
			System.out.println("클라이언트 측 메세지 전달 받음 : " + message);

			// 2. 클라이언트 측으로 데이터를 보낸다.
			// 대상은 소켓이다. (output stream 작업)
			PrintWriter writer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 // auto flush
			writer.println("나는 서버야, 클라이언트 반가워"); // 줄 바꿈 포함 메서드 ( 안녕 -> 안녕\n )
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 finally {

			if (socket != null) {
				try {
					socket.close();
	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}
			}

			if (serverSocket != null) {
				try {
					serverSocket.close();
	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}
			}
		}
	}
}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DBC 구성 요소(아키텍처)  (0) 2024.06.14
JDBC  (0) 2024.06.14
1:1 단방향 통신 (클라이언트측)  (0) 2024.06.12
1:1 단방향 통신 (서버측)  (0) 2024.06.12
Socket  (1) 2024.06.12